오늘은 엉겅퀴 효능 과 엉겅퀴 부작용 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엉겅퀴와 밀크시슬
요즘 날씨도 많이 차지고 이제 단풍도 들고 하면서 완전히 가을이고 이제 곧 겨울이 올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많은 분들이 면역력도 떨어지고 몸도 좀 이렇게 으슬으슬 추우면서 감기 기운도 올 것 같고 이러다 보니 건강식품이나 이런 몸에 좋은 여러 가지 것들을 찾으시는 것 같아요. 최근 엉겅퀴가 언론이나 뉴스매체, SNS 등에 많이 나오면서 엉겅퀴가 무엇인지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엉겅퀴 효능에 대해서 좀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가을이 되면 들판에 여러 꽃들이 있잖아요. 그 꽃들 중에 대략 90%는 국화과예요. 국화처럼 동그랗고 꽃잎들이 여러 방향으로 나 있는 꽃들 보셨을거예요. 그중에서 국화의 모습을 가지고 있지만 국화과에 속하는 개미취 , 들국화 엉겅퀴 등이 있습니다. 즉, 엉겅퀴도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국화과는 가을에 피는 꽃이기 때문에 가을의 서늘한 에너지를 품고 있습니다. 몸에 크게 독하지는 않지만 성질이 찬 것들이 많아요. 그래서 국화의 효능 보면 두통이나 얼굴에 열을 내리고 잠을 잘 오게 하는 여러 가지 효능이 있어요.
이런 것처럼 엉겅퀴도 국화과의 기본적인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약간 냉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문명뿐만 아니라 서양에서도 이 엉겅퀴를 많이 사용했거든요. 서양의 경우에는 한국, 중국, 일본등지의 동아시아에서 쓰는 엉겅퀴랑 조금 다른 흰 무늬 엉겅퀴를 많이 썼는데 요즘 여러분들이 인터넷, 홈쇼핑 등에서 많이들 보셨던 밀크시슬 이 바로 엉겅퀴입니다. 밀크시슬은 간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이라고 해서 많이들 드시고 계시잖아요.
이 간에 좋은 엉겅퀴를 서양에서는 밀크시슬 이라고 불리며 한의학에서는 엉겅퀴를 대계라고 합니다.
그리고 엉겅퀴와 비슷한 조뱅이라는게 있는데 이것은 작을 소자 써서 소계라고 해요. 엉겅퀴는 뿌리부터 전체를 말려서 사용해야 하는데요.
특히 뿌리 위는 약간 성질이 냉하고 뿌리 쪽은 살짝 성질이 온화하기 때문에 몸에 좀 열이 많으신 분들은 뿌리 위쪽 전체를 말린 풀 쪽 전체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조금 몸이 냉한 분들이 엉겅퀴를 꼭 쓰셔야겠다 싶으면 뿌리 쪽을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엉겅퀴 효능 5가지
엉겅퀴 효능 첫번째 지혈입니다.
동의보감에도 엉겅퀴는 성질이 냉하고 맛있으며 독이 없다. 어혈을 풀리게 하고 코피 흘리는 것을 멎게 한다
옹종과 옹 버짐을 치료하고 여성의 적백 대하를 치료한다 음기를 보태주며 혈을 보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한의과 대학 본과 1학년 때 배우는 그 본초학에 보면 대개 이 엉겅퀴는 지혈 약에 들어가요 지혈 약이라는 것은 피나는 것을 멎게 하는 건데요. 엉겅퀴의 제일 큰 효능은 지혈입니다.
피 멎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제일 많이 엉겅퀴 효능 볼 수 있는 것이 뉵혈이라고 코피 나는 거예요. 보통 소아들 코피가 안 멎고 많이 날 때 있고 어른들도 자다가 아니면 또 시도 때도 없이 이렇게 코피 나시는 분들이 있거든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도 그렇고 힘이 들어도 그렇고 열이 많아도 이렇게 코피가 날 수 있어요.
특히 열이 많아서 코피가 많이 나는 경우에 이 엉겅퀴를 사용하시면 제일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코피 나는 거에는 외부로 코피 나는 게 있고, 또 각혈이라고 해서 폐나 이쪽으로 안 좋을 때 나는 피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사실 결핵인지, 폐렴인지 우선 검사와 치료를 받아보신 다음에 그것이 이유도 없고, 원인도 없고, 정상이라고 하는데 피가 날 때에 엉겅퀴를 끓여서 복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 하나 응용할 수 있는 게 혈뇨 있잖아요. 소변에서 피가 나는 것도 피가 나는 거고 또 혈변도 피가 나는 거니까 이런 증상에도 엉겅퀴를 달여서 복용하시면 좋아요.
다만 먼저 검사를 해보셔야 돼요. 이유 없이 날 때는 엉겅퀴를 써도 되는데 , 혹시 치질이 있으면 치질을 고치셔야 되고, 요도나 이런 데 염증이 있거나, 신장 염증이 있을 때는 항생제나 이런 치료들을 통해서 먼저 완치를 받는 게 좋습니다. 다만, 아무런 염증도 없고 이상도 없는데 혈류가 있거나 혈변을 보시는 분들도 가끔 계시거든요. 이런 분들에게는 엉겅퀴가 정말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때 지혈이나 피에 관련돼서는 엉겅퀴를 조금 세게 볶아서 살짝 태우는 듯한 느낌으로 해서 드시면 또 효과가 더 큽니다.
혈과 관련해서 마지막으로 어린아이들이 자꾸 코피 흘리고 할 때는 이 엉겅퀴 하고 애엽라고 있어요. 쑥인데 쑥 하고 두 개를 섞어서 좀 낡은 프라이팬 같은 데다가 많이 볶아서 살짝 태운 듯한 느낌으로 만든 후에 생강, 대추 살짝 넣고 같이 끓여주시면 아이들한테 코피에 도움이 많이 되겠습니다.
엉겅퀴 효능 두 번째 숙면효과, 여드름 제거입니다.
엉겅퀴는 성질이 좀 차다고 했잖아요. 그러니까 안면 홍조가 있거나 고혈압이 있거나 두통이 있으신 분들 이런 분들에게도 엉겅퀴는 도움이 되겠습니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열을 내려주고 또 국화과에 속하기 때문에 국화의 효능이 있어서 사실 숙면을 돕는 데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청소년들 또는 어른들 얼굴에 열이 많아서 여드름이 많은 데에도 이 엉겅퀴를 응용하면 열이 내려가는 거기 때문에 도움이 많이 될 수 있어요.
엉겅퀴 효능 세 번째 혈액순환입니다.
엉겅퀴 효능 에는 피도 먹게 하고 여러 가지가 있지만 혈액을 순환시켜주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당뇨가 있고 손발이 저리거나 하는 분들은 엉겅퀴를 잘 다려 드시면 좋겠고요.
하지만, 몸이 춥거나 또 으슬으슬하거나 또 추위를 많이 타고 소화가 잘 안 되는 엉겅퀴를 적게 드셔야 돼요. 왜냐하면 몸을 오히려 또 냉하게 만들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엉겅퀴 효능 네 번째 간 기능 개선입니다.
엉겅퀴 효능 에는 밀크시슬처럼 과거에 동아시아 문명권에서는 밀크시슬을 쓰지 않고 엉겅퀴와 인진을 같이 섞어서 황달에 사용을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간 질환이 있거나 간과 관련된 병이 있을 때 이 엉겅퀴를 현대의학에 쓰는 것은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식품으로 잘 정제돼서 나온 밀크시슬 같은 건강식품을 적당한 용량으로 꾸준하게 복용하시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일 것 같아요.
혹시 간질환이나 간염이 있는 분들은 먼저 치료를 받으시고 엉겅퀴에 함유되어있는 실리마릴 성분만을 추출한 여러 가지 약들을 병원에서도 처방을 해주니까 그걸 통해서 간을 관리하시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너무 불편하거나 하실 때는 근처에 한의원을 찾으셔서 그 한의원에서 다른 약초들을 같이 섞어서 몸에 맞게 그리고 증상에 맞게 처방을 받아서 복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엉겅퀴 효능 다섯 번째 이뇨 작용입니다.
엉겅퀴 효능 에는 요석이나 담석 이러한 결석이 생겼을 때 도움이 됩니다. 엉겅퀴를 집에서 복용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엉겅퀴 복용법
엉겅퀴의 하루 권장량은 10 ~ 40g까지 이렇게 되는데요.
그냥 보통 한 10g 정도 우려 드시면 좋을 것 같고요, 우려낼 때 엉겅퀴만 넣지 마시고 생강, 대추, 감초도 있으시면 살짝 넣으면 중화가 돼서 엉겅퀴에 냉한 성질을 순화시켜서 여러 가지 부작용도 줄일 수 있고 생강과 대추, 감초의 효능이 있기 때문에 함께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워낙에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정보들을 보면 엉겅퀴에 대해서 무슨 만병통치약처럼 면역력부터 정력 보강까지 여러 가지를 다 몸에 좋은 것처럼 이야기를 하는데요.
엉겅퀴 효능 간단 총정리
첫 번째
엉겅퀴를 우리가 사용하기 가장 좋은 것은 어린아이들이 이유 없이 코피를 많이 흘려서 부모님들이 걱정하실 때 엉겅퀴 10g과 생강, 대추 3~5 개씩을 넣고 생수 500cc 정도로 해서 약 2 ~ 30분 끓여서 아침, 점심, 저녁으로 식후에 종이컵으로 반 컵 정도씩 세 번에 나눠 먹이시면 큰 부작용도 없습니다. 그리고 생강, 대추 등의 효능 때문에 이렇게 사용하시는 것이 제일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
얼굴에 열이 너무 많거나 몸에 열이 많아서 여드름이 나고 두통이 있고 답답함을 토로하는 성인들이 드시면 또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분들도 한 10g 정도의 엉겅퀴와 생강 하고 대추를 2~3개 정도씩 넣어가지고 끓여서 복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세 번째
요로 결석이나 담석이 있는데 병원에서 아직 치료할 필요는 없고 스스로 빠지는 것을 한번 보자고 하거나, 충격파나 이런 초음파 같은 걸로 분쇄를 하고 나오게 할 때가 있잖아요, 그럴 때 병원에서는 물 많이 먹고 집에 있으라고 하는데 이런 때 살짝 끓여서 복용을 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네 번째
간 기능 저하나 간 질환들이 있을 때에는 끓여 먹는 것보다는 밀크시슬이나 가정의학과나 내과에 가셔서 엉겅퀴의 성분인 실리마린이 들어가 있는 처방된 약들 복용하시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끝맺음 말
제가 이렇게 오늘 여러분들께 엉겅퀴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고요. 제가 드린 이야기들 잘 참고하셔서 증상에 맞게 도움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날씨가 많이 찹니다. 어느덧 겨울에 접어든 것 같습니다. 이럴 때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물 많이 드시고 , 옷도 조금 따뜻하게 입으셔서 몸의 체온을 유지시켜주는 것이 면역력 회복의 최고입니다.
여러분들 환절기 추운 이 시기 잘 지내시기 바랍니다.
쑥의 효능 과 부작용 활용방법
시작하며 봄이 되면 산과 들의 쑥이나 냉이 같은 봄나물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쑥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이지만 고대로부터 약초로 이용돼질 정도로 신체에 유익한 효과가 많은
fiveone88.com
크랜베리 효능 11가지 와 부작용 총정리
오늘은 크랜베리 효능 과 크랜베리 부작용 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크랜베리는 붉은 빛깔을 띠는 예쁜 과일로 블루베리와 함께 슈퍼푸드로 알려진 3대 과일인데요. 크랜베리는 새콤달콤한 맛으
fiveone88.com
칡즙 효능 10가지 부작용 총정리
오늘은 칡즙 효능 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해요. 칡즙은 간 성능 개선에 좋다고 해서 숙취해소로 섭취되기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칡이란? 칡은 뿌리, 꽃 잎 등 모든 부분을 먹을수가 있습니
fiveone88.com
매실 효능 11가지 부작용 먹는방법 주의사항 총정리
이번에는 매실 효능 11가지 와 매실 부작용 , 매실 먹는방법 , 매실 주의사항 등 매실 총정리 를 해보겠어요. 매실은 매실은 장미과에 딸린 낙엽 교목이라하며, 겨울철에 잎도 없이 뒤틀린 가지에
fiveone88.com